안녕하세요! 교육이 입니다.
저는 영재교육연구소에서 과학교육을 담당하고있는데요,
대한민국의 미래교육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OECD 학습나침반 2030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OECD 학습 나침반2030 "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생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 "에 기초한 수업 및 평가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 OECD 학습 나침반 2030 이란?
OECD 는 급변하는 세상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교육하기 위한 새로운 페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하여
2015년부터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1주기 사업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2주기 사업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습나침반 2030은 1주기 사업의 결과물로서
기존의 연구 결과물들을 단순화하여 2019년 5월에 발표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2020년 4월
KBS 다큐인사이드 '텐(TEN) 미래교육의 10가지 단서'라는 방송을 하였습니다.
(영상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OECD 학습나침반 2030에서 지향하는 교육의 최종 목적은
개인과 사회의 웰빙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기 주변의 일에 관심을 갖고
책임감 있게 생각하고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자신의 삶에 책임감을 갖고 나와 사회의 성장에 기여하는 학생의 모습을
"학생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라는 개념으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 학생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에 기초한 수업과 평가 방식으로
"학생주도수업"과 "과정중심평가"가 있습니다.
* 학생주도수업이란?
1. 학생주도수업
학생이 학습의 주체자로서 성취 기준 도달을 위해
자신이 원하는 학습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교사 및 동료 학습자와 협의하여 결정하고
자신의 학습능력, 속도 등에 맞추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찰하며,
상호 협력으로 함께 성장해 나가는 수업을 말합니다.
2. 학생주도수업 방법 예시
프로젝트학습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동안 다양한 방법과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방법 |
하부르타 |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유대인의 교육 방법 짝이나 모둠원과 끊임없이 질문과 답을 주고받는 탐색과정 |
거꾸로 수업 (Flipped Learning) |
웹에 제공된 강의 내용을 가정에서 미리 학습하고 교실에서는 학습한 개념을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방법 실험, 토론학습 등을 통한 상호작용과 협력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학습법 |
협력적 문제해결 학습 |
팀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작용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능력, 태도를 습득시키는 학습방법 |
* 과정중심평가란?
1. 과정중심평가
학습목표의 성취를 학습 결과를 중심으로 일회성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학습과정 중에 학생 간의 상호작용, 사고 및 행동의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지향적 평가를 의미합니다.
2. 목적
창의 융합인재를 기르기 위해 과정중심평가를 실시
(학생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 서로 다른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 .
3. 평가 방법
평가 방식 | 내용 |
수행평가 | 학생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알기 위해 교사가 제시한 평가 문항을 학생이 직접 수행하는 과정 또는 경과를 보는 평가 |
수시평가 | 평가의 시기와 횟수를 다양하게 실시하는 평가 |
교과학습 발달상황 | 미도달일 경우 보충 후 재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 지속적인 수행평가 실시 |
→ 학습내용 뿐 아니라, 학습준비, 태도, 협력정도, 성장 등을 평가합니다.
- 학생 :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다른 학생과의 관계 등을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지 평가
(자기평가 및 학생 상호평가)
- 교사 : 다양한 수업과 상황 속에서 아이들이 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 및 기록하여 평가
(행동평가)
지금까지 "OECD 학습 나침반2030 "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생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 "에 기초한 수업 및 평가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글이 참 길었죠?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학생주도수업 "과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으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학생주도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교육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독후활동 및 토론 교육 방법 알아보기 (0) | 2023.01.02 |
---|---|
OECD 학습 나침반 2030_교육 방향 알아보기 ② 과정중심평가 대비하기 (0) | 2022.05.28 |
GED 시스템이란?_영재 교육 종합 데이터 베이스 (0) | 2022.05.05 |